82년생 김지영 조남주 지음 (서울: 민음사, 2016)
여성에 관한 관심을 그나마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 필자는 여성신학 과목을 수강한 적 있고, 글들을(단행본 같은) 읽어본나름 열린 감각의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물론, 남성이기에 그 이해가 여성의 이해보다는 적을 수밖에 없지만 말이다.
모쪼록 제목과 비슷한 연대에 출생하여 그 시기의 삶을 공유한다는 측면에서 동의되는 내용들과 여성으로 바라보면 힘든 순간이었겠다 싶은 부분들이 등장하는 것이 본서의 특징이라고 생각 든다. 적극적 형태의 액자구성이라기 보다는 암묵적인 형태의 액자 형식을 지향하는 것처럼 보이는 본 소설의 주인공은 김지영씨 한 사람이 아니라 이 시대를 살아낸 모든 김지영씨가 아닐까.
소설이기에, 또한 동명의 영화로 개봉한 화제작이기에 단지 페미니즘을 내세우는 것이 아니냐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소설과 영화 모두 현재를 살아가는 안타까운 사람들의 평범한 모습을 대면하고 있을 뿐이다.
여성에 대한 여성 스스로의 제한과 더불어 시대와 상황이라는 제약이 더해진 현실이었기에 김지영은 힘들 수밖에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씩 제도적인 차원에서의 나아짐을 발견하게 되며, 의식의 수준까지 고양되기를 바랄 수 있는 무언의 희망을 제시하기도 한다. 하지만 마지막 장면에서처럼, 그저 나의 가족에 대해서만 바라보는 시선의 교정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닐까 아쉽기도 하다.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 말이 있듯이, 조금씩 점진적으로 나아지고 있지만 조금만 빨라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성별간의 대립이 아닌, 진정한 의미의 페미니즘을 이룩해 나갈 수 있다면, 다름을 인정하고 함께 살아나갈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그래서 이 시대의 김지영들이 더 이상 양산되지 않기를 바란다. 장편 소설이라고 하지만, 금방 읽을 수 있는, 그리고 고구마를 삼키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도 있는 본서를 읽으며 같이 화내고, 울고, 웃을 수 있기를 바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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