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종교학

신학이란 무엇인가 Reader

읽고쓰고나누고 2022. 1. 20. 01:01

신학이란 무엇인가 Reader 알리스터 맥그래스 지음 (서울: 복 있는 사람, 2021)

 

어마 무시한 분량을 자랑하는, 벽돌책. 여러 글을 모아서 읽고 고민하고 생각하고 답을 작성해 볼 수 있는 교재. 과연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곧이곧대로 읽는 정공법으로 읽을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다행히, 챌린지를 통해서 다 같이 끌어주고 당기는 분위기가 있기에 위기가 찾아와도 이겨낼 수 있는, 넘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서 말했듯, 책은 벽돌입니다. 1200쪽을 자랑하는 분량과 더불어 양장이며 무게감부터 남다릅니다. 그리고 선집(혹은 Reader)이기에 각 글마다 문체가 다릅니다. 시대가 다르고 작가가 다르기에 읽어지는 것도 어느 문장은 쉽고 어느 문장 두 번, 세 번 읽어도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도 꿋꿋하게 읽고 고민할 수 있기에 좋습니다.

 

이 책을 좀 더 수월하게 (혹은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영상도 있습니다. 공시적 혹은 통시적인 방법으로 읽어나갈 수 있도록 하는 가이드 역할의 영상입니다. 이 클립을 보면 신학에 대한 개론적 지식이 부족해도 조금은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다면 이 책의 색다른 강점 하나 더 들어볼까요. 이 책은 어느 특정 교파의 내용만을 다루지 않습니다. 그리고 기독교사를 전체적으로 조망하듯이 집필되었기에 당시에는 어떠한 맥락에서 이 주제를 살펴보았는지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하여서 심화학습이 가능하도록 관련 문헌까지 목록으로 제공하고 있기에 도움이 됩니다(다만, 번역되지 않은 책들이 많습니다).

 

모쪼록 이 책을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필요할 때에 꺼내서 하나씩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한 번에 다 먹기에는 힘드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굳이 표현하자면 단단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책에 기록된 문장 하나만 인용해 보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이 책을 통해서 읽는 즐거움과 신학과 친해지는 시간을 가져보시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그렇습니다. 책 속으로 여행을 떠나보시는 것은 어떠하신지 권하여 드리며

 

우리는 인간이라는 이름값을 하려면 인간애를 입증해 보여야 한다. 714쪽

 

적벽돌 생각나는 겉표지

반응형

'신학, 종교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루미나리스  (0) 2022.01.28
신학의 역사  (0) 2022.01.23
초기 기독교의 사회경제사상  (0) 2022.01.15
이스라엘-유대 종교  (0) 2022.01.11
잃어버린 언어를 찾아서  (0) 2022.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