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에 관한 서적

예수 그리스도의 설교

읽고쓰고나누고 2021. 5. 18. 00:55

예수 그리스도의 설교 에밀 쉬러 지음 (서울: 수와진, 2021)

 

  어쩌다보니 수와진社의 역간을 계속해서 보고 있습니다. 종교 개혁 이후 그리고 현대 사이에 존재하는 유럽 중에서 그것도 독일 지역 인근의 진보적인 신학자들의 글을 읽는다는 것은 경험하기 어려운 것 중에 하나입니다. 역서로 나와 있는 책이 있었다한들 절판인 경우가 부지기수이며, 대다수의 책은 나온 적 없습니다. 아니, 이 책들을 비판하는 분들이 읽어보긴 했을까싶기도 합니다. 그런 문제작(?)들을 읽으면 신앙이 떨어질까요. Nein! 오히려 풍성한 신앙으로 발전할 수 있고, 단단한 음식도 소화할 수 있는 신앙인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정말 두렵다면 교역자와 같이 스터디를 하면 됩니다.

 

  모쪼록 이 책은 다름슈타트에서 있었던 강연을 책으로 엮어서 내놓은 것입니다. 그래서 엄청나게 얇습니다. 어려운 문체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물론, 역자의 역량에 의해서 쉽게 된 것도 있으리라 생각하기에 이 자리에서 역자에게 감사를 전하여 드립니다. 그렇다면 이 책은 무엇을 말할까요. 책의 제목처럼 복음서에 있는 예수 그리스도의 설교 부분들을 통해서 살펴봅니다. 구약과 유대교에 대해서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그 설교 내용이 어떻게 같으면서 다른지를 살펴보게 됩니다.

 

  우리가 구약이라고 부르는 유대인의 성경은 예언자적 영성을 가졌던 예언자들의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신앙이 나타나 있던 부분들이 점차적으로 고정되면서 교리화 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예언자적 전통에서 율법적인 전통으로의 변화를 촉발하게 됩니다. 예언자적 전통에 가까우면서도 율법의 완성을 이끄시는 예수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가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도록 도와줍니다. 즉, 신앙의 전인격화와 더불어 통전적인 신학으로 이끌어줍니다.

 

  짧은 강연을 통해서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님을 다 알아볼 수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분이 왜 그리스도이시고, 사람들이 기대하던 정치적인 메시아가 아닌지를 느껴보기엔 부족하지 않습니다. 즉, 은혜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 번 읽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첨언: 이 책은 구글 플레이를 통해서만 전자책으로 구매 가능합니다. 매우 저렴합니다.

반응형

'그리스도에 관한 서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가가 전하는 예수 이야기  (0) 2022.01.03
예수, 역사와 만나다  (0) 2021.08.16
예수  (0) 2021.05.10
예수님은 누구인가를 읽고  (0) 2020.03.27
예수를 읽고  (0) 2020.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