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라는 직업군에 포함된 음악인들의 경우 혹독한 2020년을 보냈으리라 생각해 본다. TV에 출연하거나 유명한 유튜버의 게스트로 참여하는 분들이 아니라면 공연을 기획하고 개최하기가 쉽지 않고 학원에서의 강의조차 버거워진 요즘이었다. 뭐, 개인레슨을 잘 하시는 분들과 세션으로 유명한 분들이야 그나마 버텨낼 수 있는 시간이었겠지만 일명 인디씬에 속해 있는 대다수의 음악가는 얼마나 힘들었을까.
생존을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해야 한다는 것을 알기에 그들의 투잡(혹은 본업인 음악을 접거나 뒤로 밀어둔 채)을 시작한다. 그러나 뭐라고 해야 할까. 남들이 다 뛰어드는 혹은 이미 블루 오션이라 할 수 없고 레드 오션이라고 볼 수 있는 식음료업, 그것도 카페 사업 중에서도 수제청을 많이 뛰어든다. 잘 되기를 바라지만 현실은 냉혹하기에 지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영업에는 한계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온택트의 상황이라 온라인 판매가 대세가 되었다는 점에 있겠다. 철저하고도 차별화 된 온라인 마케팅을 할 수 있다면 날아오르진 못해도 먹고사니즘을 해결하는 것에는 부족함이 없으리라. 어떻게 말하던 간에 사업이기에 리스크는 따라옴을 알 것이니 각자의 판단에 맡기는 수밖에 없다.
그래도 자신의 꿈을 놓지 않고 끝까지 나아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꿈꾸는 젊은이들이 비상할 수 있는 우리 사회를 꿈꿔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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